HOME > 고객지원 > 기술용어집
 
불포화 폴리에스테르는 비교적 낮은 점도의 액상 수지이며 촉매의 사용법에 따라서는 실내온도에서도 경화하고 또한 경화할 때에 많은 열경화성 수지와 같이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성형에는 거의 압력을 가할 필요가 없다는 등의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유리섬유에 함침시키고 대형의 성형품을 만드는 것이 용이하며 강화 플라스틱용 수지로서 발전하여 왔다. 제조방법은 무수말레인산과 같은 불포화이염기산과 에틸렌글리콜과 같은 다가알콜과의 축합생성물을 스틸렌과 같은 중합성 모노머에 녹여 만든다. 사용시에 경화촉매 및 촉진제를 넣는다. 무용제 바니쉬의 일종으로 건조가 빠르고, 작업성이 양호하다. 가사시간이 길고 경화견조된 것은 광택, 경도, 내약품성이 풍부한 특징이 있다. 목공용, 가구용에 사용되고, 또 체질안료를 가하여 하지용 퍼티로서도 사용된다
섬유강화 플라스틱이 다른 플라스틱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우수한 것은 성형가공성이 크다는 점이다. 현재 GFRP (Glass FRP)가 공업재료로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 된 것도 본래 플라스틱재료가 갖고 있는 가공성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FRP는 기지수지, 강화섬유 및 부자재로 구성된다. 이들은 어떤 것이든 성형할 때 일체화되는 일이 많은데 기계성형에서는 미리 혼합해 두는 일도 많으며 이러한 것을 성형 재료 (Molding compound) 라고 부른다. FRP에 이용되는 기지수지의 종류는 많지만 크게 나누어 열경화성 수지(Thermosetting resin, TS)와 열가소성 수지(Thermoplastic resin, TP)가 있고 , 이들을 이용한 FRP는 각각 FRTS , FRTP 라고 약칭된다.
아크릴산 또는 메타아크릭산의 에스테르 중합 또는 공중합에 의해 만들어지며, 멜라민, 에폭시 알키드, 아크릴 아미드등과 함께 소부에 의해, 물, 산, 알카리, 화학약품, 기타의 부식액등에 대해 우수한 저항성을 갖는 막을 얻을 수 있다. 이들의 응용은, 모든 종류의 기기, 岳(악), 자동차 부품, 모든 종류의 금속에 대한 코팅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크릴 수지는 무색이며, 에스테르, 케톤, 방향족 용제에 녹는다. 지방족 탄화수소에는 녹지 않으며, 유(油)나 그리스(Grease)에 대해서 저항성을 나타낸다. 많은 가능한 모노머의 사용결과로서, 폭넓은 막의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무상에서 부터 단단하고 전적으로 취약한 것까지, 양호한 광안정성, 부착성, 내구성, 전기적 성질을 갖고 있다. 에멀젼도 또한 양호한 부착성을 갖고 있으며, 안료 첨가에 의해 굴곡성과 내구성이 있는 막을 만든다.
알키드 수지는 다염기산과(무수프탈산이 주로 쓰임), 다가알콜(글리세린, 펜타에리스리톨 등), 지방산(아마인유, 대두유 지방산) 등을 기본 성분으로 합성되는 수지이며 그 성분의 종류, 양 등을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합성하면 매우 다양한 성질을 가진 수지가 합성된다. 또한, 다른 유용한 성분을 가미하여 합성하는 것도 가능하며, 다른 종류의 수지와 혼합 사용의 범위도 넓어 매우 광범위한 특성을 지닌 도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알키드 수지 도료는 오늘날 가장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량으로 사용되는 도료이다. 소량의 유 또는 불건성유로 변성된 것은 공업용과 소부 피니싱 및 락커로서 사용되며, 단유성 또는 불건성 알키드로서 알려지고 있다.
아미노기를 갖고 있는 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를 부가축합시켜 생성된 폴리머로 소부형도료 및 상온경화형 도료로 사용된다.
폴리우레탄은 분자중에 우레탄 결합을 가진 것으로서 주로 디이소시아네이트류와 폴리히드록시 화합물(폴리올이라고도 불리고 분자의 말단에 -OH기를 2개이상 가진 것)과의 반응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특징은 강인하고 내마모, 내유 및 내용제성에 뛰어나고, 고무탄성이 있으므로 발포체, 탄성체, 도표, 접착제, 탄성섬유 및 합성피혁 등에 애용되고 있다. 또한 사용하는 원료에 따라 수지의 특성이 변하므로 원료의 종류나 그 배합비율 등을 변화시켜서 목적에 맞는 성질의 수지를 만들 수가 있다.
전자기 중의 자외선영역(특히 100∼400nm)를 이용하여 경화하는 수지로, 아크릴기, 비닐기, 불포화디카르본산에스테르 등의 활성 이중결합을 가진 것의 라디칼중합, 에폭시기를 가진 것의 양이온중합, 티올(TIOL)기와 이중결합기의 부가반응을 이용한다. 보통 수지와 개시제를 조합사용하여 적외선에 따른 개시제의 개열이나 수소이동으로 라디칼이나 양이온의 활성종을 생성한다. 그 활성종은 수지에 작용하여 중합 또는 가교반응을 일으키고, 특히 단기간에 경화된다. 가열이 부적당한 소재의 도장에 이용되고, 도료는 반응성 희석제로 적당한 점도로 조정된 무용제형이 많다. 거의 100% 도막성분이 된다.
물로 희석 가능한 도료의 총칭이다. 도료의 바인더로 사용되는 소수성 수지를 수성화하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에멀젼형, dispersion형, 수용액형, 분체현탁형, 이들의 복합 타입 등이 있다. 유기용제의 배출규제가 심해지고 있어서 넓은 용도분야에서의 수용도료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원래 의미는 물을 용제로 하여 수상에 완전히 녹아있는 친수성 수지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인 의미는 유화제에 의하여 물에 분산되어 있는 에멀젼계 수지, 입자 외부의 극성 수지에 의하여 물에 분산되어 있는 수분산계 수지 및 물로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타 수성수지의 총칭으로 통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수지의 종류에는 합성수지계와 천연수지계가 있다. 합성수지계에서는 일반적으로 극성기를 가진 수지와 중화제, 용제 및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용성 아크릴, 수용성 알키드, 수용성 멜라민 등이 있고 비이온성은 에틸렌옥사이드 고분자가 있다. 천연수지계는 셀룰로스 유도체, 전분 유도체, 단백질 유도체 등이 있다.